#렘군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1.
김포 4만6천세대, 택지개발 계획 발표!
(신도시는 국가주도, 택지개발은 지자체 주도)
*김포시장 바뀌면 '없던 일이 될수도?' 리스크
분양예정 2027년
*사례 : 용인 플랫폼 시티랑 비슷
- 2018년 발표, 3년뒤 21년? 착공 계획했지만
- 현재 토지보상 감정 이제시작, 빨라도 2024년 착공
- 발표하고 착공까지 6년이상
사이즈 221만평
*사례 : 용인 83만평, 부천 대장지구 100만평
고양 창릉 신도시 246만평(3만 8천세대) 김포랑 비슷 (4만 6천세대)
신도시는 공원도 넣고 호수도 넣고하는데 아파트만 때려박을 확률이 높은?
5호선 2030년 개통
*사례: 용인사례를 대입하면 2028년 착공(완공도 2030년이 어려울듯)
입주하고 교통개설하는데 2033년은 되어야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지금부터 15년 걸릴듯, 2037년넘어야.
왜 갑자기 신도시급 발표가?
5호선 연장하려면 차량기지(혐오시설포함)를 김포가 가져가고
사업성(수요가 현재로는 부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신도시가 필요.
서울시와 김포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을듯.
2.
김포의 미래
주변 지역대비 압도적 우위 가능(?)
김포위 고양, 파주 운정신도시 (GTX)
김포아래 검단신도시 (인천1호선 - 공항철도 연결)
김포 오른쪽 아래 계양, 부천 대장 (교통보다 지리적으로 서울근접)
더내려가면 검암 가정 청라 인천지역들 (7호선)
교통측면에서 호재가 없다. 5호선은 늦을것이고.
5호선 역중심으로만 좋을 것
도시의 위상을 결정하는 것은
일자리 (김포는 불가능)
일자리와의 연결 교통 (핵심)
편의시설, 학군, 학원 (신도시는 기본빵은 함)
*교통 성공 사례 : 광교, 동탄2기신도시(SRT)
*교통 없는 사례 : 화성 봉담, 태안, 수원 호매실, 화성 향남, 비봉
화성의 위상을 달라지게 하지 못했음.
김포는 5호선이 천만 다행!
하지만 김포 전체가 좋아지지 않음. 역근처만 좋고
주변은 오히려 악재일수 있음.
66챌린지 X 시즌17 - 43일차 (총 1,103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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